(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미국이 올해에만 기준금리를 3번 인상하면서 연기금도 시장 변화에 따른 포트폴리오 조정을 진행 중이다.

전통적으로 채권 비중이 높았던 연기금은 채권 비중을 줄이고 주식이나 대체 자산을 늘리는 방식으로 금리 상승에 따른 자산 가격 하락에 대비하고 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이틀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1.25~1.50%로 25bp 인상한다고 밝혔다.

올해 3월과 6월에 이어 3번째 금리 인상이며, 2015년 말부터 금리는 총 5번 인상됐다. 연준은 내년 3차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연준의 이번 조치로 미국 기준금리 상단이 한국 기준금리(1.05%)와 같아져 국내 기준금리 인상 압력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연 1.50%로 25bp 인상해 17개월 만에 금리를 조정한 바 있다.

금리 상승기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서 연기금들도 새 시대에 적합한 자산 포트폴리오 운용전략을 짜고 있다.

전반적인 채권 비중은 줄이되 해외·구조화 채권을 늘리고, 주식·대체투자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2021년 말 채권 비중을 현재의 50% 수준에서 40% 내외로 줄이고, 주식투자 비중을 33.1%에서 40% 내외, 대체투자를 10.9%에서 15% 내외로 늘릴 예정이다.

공무원연금의 금융자산 중 2020년까지 채권투자 비중은 약 47%로 줄지만, 해외 주식투자는 12%, 해외 대체투자는 9% 수준으로 늘어난다.

사학연금은 국내 채권을 2021년 41% 수준으로 줄이고 해외 대체투자를 6.8%, 해외 주식을 약 14%까지 늘린다.

교직원공제회는 금리 상승기에 나타나는 크레디트 스프레드 확대를 이용, 우량 회사채 중심으로 수익률이 양호한 투자처를 적극적으로 찾을 예정이다.

행정공제회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얻을 수 있는 해외채권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조화 채권뿐만 아니라 사모 부채펀드(PDF) 등을 눈여겨보고 있다.

연기금의 한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한은과 연준의 금리 인상은 예정된 이벤트여서 준비했던 전략에 큰 변화는 없다"며 "연기금들이 전반적으로 채권을 줄이고 주식이나 대체투자를 늘리는 방식으로 전략을 구상할 것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