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정지서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금융지주 회장들을 긴급 소집해 가상화폐 거래와 관련한 금융권의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둘러싼 최근의 투기적 분위기를 강조하며 자금세탁 등 불법 금융거래에 사용될 소지가 없도록 관리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63빌딩에서 금융지주 회장들과 조찬 모임을 하고 전일 발표된 가상화폐 정부 대책을 재차 설명하며 금융권의 협조를 주문했다.

이날 조찬에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등 주요 금융지주 회장이 모두 참석했다.

최 원장은 전일 발표된 가상화폐 정부 대책의 핵심이 소비자 보호에 있음을 언급했다.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를 보관, 관리하는 과정에서 가상계좌 등을 통해 금융회사가 직ㆍ간접적으로 관여할 수밖에 없는 만큼 이에 대한 거래 안정성을 선제로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불법 자금거래에 가상통화가 사용되지 않도록 예의주시할 것을 강조했다.

최 원장의 이러한 지시는 가상통화 관련 범죄에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다양한 유형의 가상통화 관련 범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엄정히 대처할 것을 검찰에 지시했다.

금감원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가상통화 거래를 통한 불법 자금세탁 등 범죄수익 은닉 부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형 시중은행이 보유한 가상계좌 규모가 작지 않다는 판단 아래 불법 자금세탁에 대해 시장에 명확한 시그널을 주기 위한 자리였다"며 "금융지주사가 그룹 차원에서 가상화폐와 관련해 선제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원장이 취임 후 금융지주 회장과 회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일 최 원장이 현직 금융지주 회장의 선임 과정에 대한 검사를 착수하겠다고 언급한 직후 당사자들과의 회동이라 금융권의 이목이 더욱 집중됐다.

최 원장은 최근 금융지주사의 지배구조 검사 결과 회장 후보 추천 구성에 불공정한 점이 발견된 만큼 조만간 전 금융지주사를 대상으로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에 대한 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다만 이날 회동은 가상화폐에 대한 금융지주사 차원의 철저한 대응이 주제였던 만큼 지배구조와 관련한 별다른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