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은행은 가계와 기업 모두 금리 100bp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부담의 증가 정도는 대체로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한은은 14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2017년 12월)'에서 소득, 금융자산, 영업이익 규모 등을 고려해 향후 차입금리가 일시에 100bp 상승하는 상황을 가정해 가계와 기업의 채무상환부담 변화 정도를 추정한 결과 이같이 진단했다.

 

 









우선 가계부문은 대출금리가 100bp 상승하면 전체 가계대출 차주의 총체적 상환능력비율(DSR) 상승폭은 평균 1.5%포인트로, 1%포인트 미만이 절반 이상인 60.9%인 것으로 추정됐다.

차주의 추가 이자 부담이 대체로 크지 않다는 평가다.

DSR 상승폭 구간별로 보면 DSR 상승폭이 큰 구간에서 저소득층(하위 30%), 50세 이상, 자영업자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그리고 이 구간에서는 대출 건수가 많은 차주와 부동산금융 규제가 완화된 2015년 3분기 이후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늘어난 차주의 비중도 높아진다.

한은은 "이는 저금리 하에서 주택시장 호조로 대출을 늘려왔던 다주택자 등을 중심으로 향후 대출금리 상승시 이자부담이 높아질 개연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언급했다.

고위험대출 보유자와 취약차주 비중도 DSR 상승폭이 5%포인트 이상인 구간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DSR상승폭이 큰 차주인 다주택자는 소득, 담보가치 대비 부채규모가 큰 편임에도 금융자산을 고려한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상환액 비율은 대체로 양호했다.

 

 









기업 부문의 채무상환부담은 여전히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기업의 평균 차입금리가 100bp 상승할 때 분석대상 기업의 이자부담액은 14.2% 증가하면서 이자보상배율이 9.0에서 7.9로 하락했다. 하지만 2012년부터 2016년 사이의 평균 수준인 4.8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이라고 한은은 분석했다.

금리변동 영향을 받는 부채비중은 중소기업이 82.2%, 대기업이 54%로 나타났다. 이자부담액 증가율은 중소기업이 17.7%였으나 대기업은 14.0%로 중소기업이 더 높았다.

금리가 100bp 상승할 경우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으로 하락, 채무상환능력이 취약해지는 기업 비중은 33.0%에서 34.1%로 소폭 상승했다.

한은은 "향후 경기 회복에 따라 가계소득과 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될 경우 금리상승에 따른 채무상환부담 증가는 어느 정도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가계의 경우 소득보다 대출이 많고, 변동금리 대출비중이 높은 일부 취약계층은 이자부담 증가가 비교적 큰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한은은 강조했다.

특히 금리가 높은 비은행권 고위험대출을 보유하거나 취약 차주인 경우에는 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여타 차주에 비해 클 수 있다는 내용이다.

한은은 이들 취약 계층의 소득 여건 개선 및 상환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기업의 경우는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봤다.

한은은 "중소기업은 영업이익의 회복이 미진한 상황인 데다 대기업보다 금리상승의 영향을 받는 부채의 비중이 크고, 이자보상배율 1미만 기업의 비중도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