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경제 성장을 부추길 세제 개편을 꺼리기보단 환영할 것으로 진단했다.

신문은 14일(미국시간) 실업률이 4.1%로 낮고 경제가 최대 생산 능력을 발휘하는 상황에서 향후 10년간 1조4천억 달러 규모의 감세를 단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견해가 있다며 재정 부양책에 따른 경기 과열을 연준이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다스리려 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런 주장이 잘못된 것일 수 있다며 전날 나온 연준의 경제 전망과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의 발언에 비춰보면 연준은 감세에 훼방을 놓거나 탐탁지 않아 하는 입장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물가 상승률이 과도하게 낮아 연준 입장에서 경기 과열을 오히려 선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말했다.

신문은 감세로 실질 성장률이 아닌 잠재 성장률만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점도 연준이 감세의 적이 아닌 이유라면서 물가 상승 압력이 실제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감세를 지지하는 인물들이 우려하는 만큼 옐런 의장이나 그의 후임자인 제롬 파월 이사가 분위기를 망칠 인물이 아니라는 게 신문의 견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공식 경제참모로 불리는 래리 쿠드로 이코노미스트는 "두려움이 아직 현실화되지 않았다"며 "성장률이 3%로 높아졌을 때 연준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가 관건으로 그때까지 기다리며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문은 연준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성장률 전망치를 높이고 실업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도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유지했다며 실업률 하락에 따라 물가가 오른다는 연준의 기본 사고방식에 배치되는 행위라고 평가했다.

신문은 오히려 연준이 물가를 끌어 올리기 위해 금리를 천천히 올리거나 인상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일 수 있다면서 재정 정책이 물가를 떠받치는 역할을 대신 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준이 지난 몇 년 동안 재정 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는데 이번 경제 전망이 이 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일 수 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