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 취지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실행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통 3사는 2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생활비절감팀이 주최한 '통신비 기본료 폐지, 무엇이 해답인가' 토론회에서 통신비 인하 정책에 공감하고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전날 선택약정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올리는 안을 비롯해 보편 요금제 출시, 취약계층 요금 감면 확대, 알뜰폰 지원대책, 공공 와이파이 확대 등을 포함한 통신비 절감대책을 발표했다.통신업계는 시장 자율로 정해지는 통신 요금을 강제로 인하하려는 초법적 정책이라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이통사 관계자들은 정책 취지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한 뒤 통신비 인하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업계 사정을 설명하는 데 주력했다.

이상헌 SK텔레콤은 CR전략실장은 "가격을 내리는 것도 통신비 인하의 한 방법이지만 많은 양을 제공하고 다른 혜택을 주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며 "지금 논의는 가격을 내리는 쪽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한쪽으로만 가면 경쟁은 사라지고 사업자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좋은 대안을 고민하는 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통신비라는 개념을 똑바로 정립하고 국민들이 어떤 부분에서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 제대로 진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실장은 "통신비 청구서에 6만원이 찍히면 저희 몫은 3만3천원 정도이고 나머지는 통신 서비스가 아닌 부분이 청구가 된다"며 "2년에 한 번씩 100만원짜리 단말기를 사면서 비싸다는 인식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KT도 통신비 인하 문제를 이동통신 전체 생태계의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충성 KT 상무는 "통신비는 이통사의 수익이기도 하지만 마케팅 비용, 투자 비용으로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며 "이동통신망을 통해 수익을 내는 콘텐츠 사업자와 단말기 제조사가 통신비 인하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3위 사업자로서 일괄적인 통신요금 인하로 인해 더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규태 LG유플러스 상무는 "과거 10년간 수지를 따져보면 이동통신 부문은 적자 상태"라며 "통신 요금을 일괄 인하하면 취약한 이익구조를 가진 LG유플러스가 더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일괄적인 통신 요금 인하가 사업자 간 경쟁환경 개선에 도움이 됐는지 확인해봐야 한다"며 "3위 사업자로서 파격적인 상품을 출시하려고 노력해왔는데 이런 새로운 시도를 보호해주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