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박성동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은 20일 "수요가 있으면 국고채 50년물 발행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이날 발표된 '2018년 국고채 발행계획 및 제도개선 방안'과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발행 시점이나 규모가 정해지진 않았지만, 시장 관계자들로부터 계속 50년물 발행과 관련해 얘기를 듣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발행 여부를 판단하려면 일단 수요조사를 해야 한다"며 "새해에 수요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연초로 시점을 못 박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 국장은 "장기투자기관들이 금리 수준이나 외화채권 투자 메리트 등을 따져보고 국고채 50년물 투자를 결정할 것"이라며 "작년이나 올해보다 내년에 (발행) 여건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말은 나온다"고 소개했다.

그는 국고채 30년물 통합발행 연장 여부와 관련해선 "올해 10월 기재부 관계자가 이 문제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사실무근이다. 확정된 것이 없다"며 "다만 (원론적인 차원에서)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10월 서울채권시장에선 30년물 수급 불안과 관련해 기재부 관계자가 30년물 통합발행 연장을 하지 않을 것이며 가급적 주어진 한도 내에서 시장의 수요에 맞춰 30년물 비중을 늘린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일부 시장참가자들은 기재부의 대응은 부족하며 기존에 1년인 20년물과 30년물 통합발행 기간을 1년 연장하는 방안을 30년물 수급 문제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또 어느 쪽이 됐든 기재부가 빨리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등 논란이 증폭됐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