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경제성장률 3% 달성과 일 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달성에 자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및 경제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내년에도 3%대 성장을 이어가고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달성할 것을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새 경제 정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서 국민 개개인의 삶이 나아진다는 걸 국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청년실업률은 아직도 최고 수준이고, 에코붐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으로 청년고용 여건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는 국민이 달라진 정부정책을 가장 직접 느낄 수 있는 분야"라며 "지금부터 2021년까지 고용시장에 진입하는 20대 후반 인구가 많이 증가해, 특히 청년고용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내년 19조2000억 원의 일자리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공공기관 채용 2만3천 명도 상반기 집중 배치해 일자리 창출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혁신성장은 경제활력은 물론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아주 중요하다"며 "지난달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선정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드론 등 선도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혁신성장의 사례를 구체화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가계소득 확대와 내수 활성화의 선순환을 위한 소득주도 성장도 본격화해야 한다"며 "비정규직 대책을 지자체와 출연기관, 출자기관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안정자금의 차질 없는 집행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서 일자리 축소 없이 최저임금 인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공정경제는 정의로운 나라 시작이며 더불어 잘사는 경제의 근간"이라며 "가맹·유통·하도급·대리점 등 4대 분야 갑을관계 개혁을 추진하고, 소비자 보호 및 피해구제를 위한 형사 민사 행정 분야 법집행체계를 정비해 국민이 더는 억울한 일을 겪지 않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