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의 뇌물 단속이 통신, 미디어, 기술(TMT) 등 신경제 산업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25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이날 중국공사법무연구원(CICLA)과 정보 서비스업체 월터 클루버(Wolters Kluwer), 법무법인 팡다 파트너스가 공동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제약, 헬스케어, 부동산, 제조업, 금융 등 전통적인 산업군뿐만 아니라 TMT 분야로까지 수사를 강화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 1~2월 본토 302개 기업을 상대로 조사에 나선 결과로 당국의 반부패 조사가 신경제 산업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작년 기준 헬스케어 및 제약 분야에 대한 기업 조사 중 뇌물수사 비중은 전체의 70%에 달했으며 다음으로 TMT 분야가 38%로 뇌물수사 비중이 높았다.

보고서는 이는 관련 분야에 불법이 만연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당국이 수사망을 확대해 소위 신경제 분야까지 조사를 확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 작성자인 팡다 파트너스의 케이트 인 파트너는 "TMT 분야에 대한 준법감시가 늘었다는 것은 정부가 빠르게 성장하는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을 늘리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산업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 경제에 TMT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20%는 국유기업이었으며, 30%가량은 민간 기업, 나머지 50%는 다국적 기업이나 합작기업이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