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노후 공공청사 23곳 사업지로 선정



(세종=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구민회관과 주민센터, 공공주차장 등 전국의 오래된 공공청사가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수익시설과 임대주택으로 변신한다. 서울에서는 중랑구와 은평구의 주민센터가 개발돼 총 840호의 임대주택이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도심에 있는 노후 공공청사를 임대주택·청사·수익시설로 복합 개발하는 '노후청사 복합개발 사업지'로 총 23곳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임대주택 총 3천600호가 새로 공급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77곳 후보지 중에서 선정됐다.

기존 노후 공공청사의 용적률을 높여 새로 짓는 방식이다.

공공청사 역할을 그대로 하면서 위에 수익시설과 임대주택을 추가하게 된다. 청사는 지자체가 소유하고 수익시설은 민간 등이 임대해서 사용한다.

임대주택은 청년층과 일부 고령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임대료는 시세의 70% 내외로 저렴하게 공급한다.

선정된 사업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지방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 제주개발공사 등)가 해당 지자체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사업을 추진한다.

임대주택의 건설비는 재정과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한다. 청사 건설비는 일차적으로 수익시설 임대료로 충당하고 부족분은 지자체가 부담한다.

서울에서는 중랑구 구민회관과 면목4동 주민센터, 은평구의 역촌동 주민센터 등이 복합시설로 탈바꿈한다. 임대주택은 총 840호가 예정됐다. 부산 서구청은 이번 사업지 중에서 면적이 가장 넓다.







<'노후청사 복합개발 사업지' 세부 내용. 자료: 국토부>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을 통해 임대주택 총 1만호를 준공하고 1만호의 추가 후보지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포함해 현재까지는 총 6천300호의 계획을 확정했다. 내년 목표는 5천호 규모 물량을 찾아내는 것이다.

국토부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도심재생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더하고 입지가 양호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면서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사업이다"며 "원래 목표한 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