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 채굴 기업에 대한 전기, 세금, 토지 관련 우대 정책을 점진적으로 거둬들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차이신이 4일 보도했다.

이번 소식은 중국 인민은행이 전날 비공개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장을 폐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루머가 도는 가운데 나왔다.

하지만 소식통은 채굴장 폐쇄 논의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날 차이신은 중국 현지 언론을 인용해 인민은행이 일부 비트코인 채굴장에서의 '비정상적인 전기 사용'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2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이번 비공개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협의했다.

중국 쓰촨 성의 한 비트코인 채굴장 소유주는 현지 당국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채굴장을 등록하고, 전기 사용을 '정상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도 비트코인 채굴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곳 중 하나다.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와 티베트 자치구 지역을 중심으로 값싼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비트코인 채굴장이 몰려들었다.

일부 채굴장은 관료들과 연계해 더 낮은 비용으로 전기를 공급받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쓰촨 성의 한 비트코인 채굴장에 따르면 중국에서 1비트코인 채굴에 드는 비용은 약 2만 위안(약 327만 원) 정도에 달하며 이중 전기료가 약 1만5천 위안(약 245만 원)에 달한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