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권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추가 현장검사에 나선다.

지난해 11월 말 1차 점검에서 일부 비리 정황을 포착한 만큼 고강도 진상 조사를 통해 혐의가 확정된 은행들은 이달 말 검찰에 통보할 예정이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은행권 채용비리 2차 현장점검에 착수한다.

검사 대상은 KB국민·신한·KEB하나·NH농협·수협·부산·대구·광주·전북·제주은행 등 10개 은행이다. 1차 검사 당시에는 포함됐던 경남은행은 채용비리 관련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이번에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은행들은 작년 11월 채용시스템을 자체 점검한 결과 부정청탁 등의 사례가 한 건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금감원에 보고한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 19일부터 22일까지 11개 은행에 대한 현장검사를 시행해 채용담당 임원과 실무자들의 컴퓨터에 담긴 이메일과 메신저 내용을 세세히 살펴봤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재검사는 1차 검사에서 확보한 자료를 보강하는 차원"이라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 있는 은행에 대해서는 일주일 이상 현장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1차 검사 결과 몇몇 은행에서 전·현직 임원의 자녀가 채용되는 과정에서 청탁 등을 의심할 수 있는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이번 2차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비리 혐의가 포착된 은행들에 대해서는 이달 말 일괄적으로 검찰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경우 해당 은행의 최고경영자(CEO)에 대해서도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앞서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지자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며 곧바로 사퇴한 바 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