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을 담은 '코스닥 시장 중심의 자본시장 혁신 방안'이 오는 10일 발표된다. 혁신안에는 벤치마크 지수 변경을 통한 연기금의 코스닥 시장 투자 확대와 코스닥 시장 참여 기업·투자자에 대한 세제·금융지원 확대, 코스닥본부 독립성 강화 방안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0일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지난달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기획재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궤를 맞추느라 한 달여 늦어졌다.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에는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수익률 평가 기준이 되는 벤치마크 지수를 변경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코스피200 중심으로 구성된 벤치마크 지수를 코스피와 코스닥이 혼합된 지수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되면 올해 6월 말 기준 2.2%에 불과했던 국민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투자자에 대한 세제와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발표된다.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펀드의 의무 투자비율을 조정해 소득공제 혜택 등을 늘리고,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확대할 전망이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위원회를 별도 독립기구로 전환해 코스닥본부와 이원화하는 방안도 포함될 수 있다. 이 경우 현재 겸직인 코스닥위원장과 코스닥본부장이 별도로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코스닥 시장 활성화에 집중하는 이유는 시중 유동성이 사상 최대 수준임에도 코스닥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규모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서다. 실제로 지난 1999년 4조5천억 원을 기록했던 코스닥의 자금조달 규모는 2000년 7조 원대까지 늘었다가 지난해 3조7천억 원으로 축소됐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코스닥 시장은 과거 코스닥 붐이 일었던 시기와 비교할 때 모험 자본시장 본연의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며 "과감한 혁신을 통해 시중 유동성이 유입되도록 촉진한다면 성장성과 혁신성이 높은 기업에 자금 공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