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새해 추위를 녹일 정도로 서울 강남 부동산 열기가 뜨겁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잇따라 쏟아진 대책에도 건재를 과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분양권 거래제한 등 규제가 공급을 줄이며 가격 상승을 떠받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새해 첫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33% 상승했다. 지난 2008년 이후 새해 첫 주 상승폭으로는 최대다. 1월이 계절적 비수기에 속한다는 점을 봐도 이례적이다.

일반아파트보다 재건축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가팔랐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는 새해 첫 주 0.74% 상승했다. 전주 상승률 0.44%보다 상승폭을 키웠다.









진원지는 강남 3구다.

강남구 재건축 아파트 주간 상승률은 1.10%, 서초구 1.11%, 송파구 0.74%, 강동구 0.54%였다. 같은 지역 일반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0.50%를 넘지 못했다.

전일 한국감정원의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서도 강남 3구는 가격 급등을 표시하는 붉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강남구가 감정원 기록상 역대 최고 주간변동폭인 0.98%를 기록했고 송파구 0.85%, 서초구 0.39%, 강동구 0.28% 등이었다.

부동산114는 강남구 재건축 아파트와 일반 아파트 모두 거래 매물이 부족한 가운데 일부 아파트가 거래가 되면서 호가가 오르는 등의 상황이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송파구는 잠실동 대단지와 문정동, 방이동 등 재건축 이슈와 지하철 9호선 노선 연장 등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파악됐다.

전문가들은 서울 외 주택시장이 부진에 빠지면서 강남을 겨냥한 투자수요가 유입됐지만 부동산규제가 공급 축소요인으로 작용하며 가격 상승을 부른 측면도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8·2대책에서 서울 전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고 관리처분계획인가 뒤부터 소유권 이전 등기 시점까지 재개발·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원 분양권 전매를 금지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강남 재건축 매물이 시장에서 사라지며 매도자 우위의 시장으로 가고 있다"며 "일부 고가 거래 사례가 다시 호가를 높이고 매물을 감추게 만드는 모습도 일부 목격됐다"고 말했다.

다른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 강남은 그들만의 리그처럼 바뀌고 있다. 경기도만 하더라도 전세가격이 급락하는 등 전혀 다른 양상"이라며 "정부가 강남 집값에만 관심을 기울이다 자칫 시장 상황을 오판할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