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한국소비자원이 세균이 다수 검출된 '테스터 화장품'에 대해 주의를 촉구했다.

소비자원은 대부분의 화장품 매장에서 '테스터 화장품'을 제공하고 있지만, 일부 테스터 화장품은 위해미생물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9일 밝혔다.

소지바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있는 16개 매장의 42개 테스터 화장품을 대상으로 한 비치·표시실태 및 미생물 위생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테스터(tester) 화장품'이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매장에 비치한 견본품을 의미한다.

아이섀도 16개, 마스카라 10개, 립스틱·립틴트 등(이하 립제품) 16개 제품에 시행된 이번 조사에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등이 발견됐다.

테스터 화장품은 뚜껑 없이 개봉된 상태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공기 중의 먼지·습기, 사용자 간의 교차오염 등으로 위해미생물이 쉽게 오염·증식될 수 있으나 매장 내 다수 테스터 화장품이 개봉된 상태로 비치돼 있었고 개봉 일자도 기재되어있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6개 중 13개 매장(81.3%)에서는 아이섀도 제품, 9개 매장(56.3%)에서는 고체형 제품(립스틱)을 뚜껑이나 덮개 없이 개봉된 상태로 비치하고 있었고 제품을 위생적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일회용 도구(브러시 등)를 제공하는 곳은 1개(6.3%) 매장에 불과했다.

조사대상 테스터 화장품 42개 중 14개 제품(33.3%)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미생물이 검출돼 위생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아이섀도·마스카라·립제품 등의 용기는 대부분 뚜껑을 열어 사용하는 단지 형태(Open jar)로 튜브(Tube) 또는 펌프(Pump)식 제품보다 사용자들로 인한 교차오염 위험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염된 제품을 눈·입술 등과 같이 민감한 부위에 사용할 경우, 피부질환·염증 등 위해 발생 가능성이 커 위생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