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 기금운용역의 올해 정원 증가 폭이 지난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 운용역의 연이은 이탈로 현재도 정원을 채우지 못한 가운데, 국민연금 경영평가 하락까지 더해져 인력 정체가 이어지고 있다.

10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올해 기금운용직 정원은 총 278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4명이 증원됐다.

지난해 기금운용직 정원은 274명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국민연금 해외투자 확대와 기금규모 증가에 따라 정원 16명 확대를 승인했다.

국민연금 1인당 운용규모가 1조7천억 원에 달하는 등 운용역 부담이 가중됨에도, 정원 증가 폭이 줄어든 것은 운용역이 계속해서 이탈하면서 정원 자체의 의미가 퇴색됐기 때문이다.

현재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운용역 수는 240여 명인데, 지난해 대규모로 정원이 늘어났음에도 정원에 약 30명 가까이 미달하고 있다.

기재부는 지난해 증원이 큰 폭으로 이뤄졌다면서, 정원이 반영돼 있는데 실제 인원이 부족하다면 추가 증원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주 이전 전후로 운용역들이 무더기로 이탈했지만, 지리적 장벽 등으로 우수한 인재가 지원을 망설여 기금본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014년 9명, 2015년 10명에 그치던 기금본부 퇴사자 수는 전주 이전 직전인 2016년 30명으로 늘었고, 지난해는 23명 이상이 이탈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1·2차 채용을 통해 운용역 26명을 선발했는데 퇴사 직원이 많아 실질적으로 운용역 수가 늘지 않고 있다.

2차 채용 당시에는 30여 명을 뽑으려고 했지만, 600조 원이 넘는 기금본부에서 일할 만큼의 경력과 역량을 가진 인재가 많지 않아 13명밖에 뽑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린 후 국민연금 경영평가가 하락한 것도 국민연금 정원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경영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으면 성과급과 인사, 예산 등에서 불이익이 있다.

지난해 실시된 기재부의 2016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국민연금은 B등급을 받아 A등급에서 한 등급 강등됐다.

경영평가에 직접 반영되는 자산운용평가도 국민연금은 매년 최우수 등급을 놓치지 않았으나, 기금본부의 독립성 등 거버넌스 평가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등급이 '양호'로 한 번에 두 단계 하락했다.

반면 국민연금과 함께 3대 공적 연기금 중 하나인 사학연금은 지난해 자산운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지난해 증원이 없었던 임직원 정원도 올해 8명 늘어나게 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민연금 기금본부 정원이 이미 많이 늘어난 상태고, 현재 정원을 전부 채우지 못하고 있는 것도 증원 폭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