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포스코건설이 클라우드 시스템과 빔(BIM) 기술을 융합해 완성도 높은 설계와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기계, 설비, 조경, 안전 등 분야별 담당자가 동시에 클라우드 시스템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클라우드 시스템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빔(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기존의 평면(2D) 설계도면을 3차원(3D)으로 설계하는 기술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를 융합한 빔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분야별 담당자가 동일한 작업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보완점을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설계 시간을 크게 줄이고 완성도 높은 설계로 시공품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시간 공정관리, 안전시설물 검토와 물류 시스템 등까지 활용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해운대 엘시티(LCT) 더샵, 여의도 파크원, 용인 동천 더샵, 성남 판교 더샵, 전주 에코시티 등 다수의 현장에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BIM 설계와 안전점검 및 관리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키울 계획이다.





<실시간 협업시스템 빔클라우드 모습(자료: 포스코건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