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한 군사적 공격 검토하고 있는 WSJ 보도는 전혀 사실 아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북 간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어떤 군사적 행동도 없을 것을 분명하게 한다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0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월스트리트 저널이 최근 내가 북한에 대한 군사적 공격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남북 간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어떤 군사적 행동도 없을 것임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과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에 대해 "적절한 시점과 상황하에서 미국은 북한이 대화를 원할 경우 열려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양 정상은 남북대화가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넘어 자연스럽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미북 간 대화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한 뒤 향후 남북 간 회담진행 상황을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며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 고위급 회담의 성과가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원칙과 협력 덕분이었다고 평가했고 양 정상은 대화의 성공을 위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미국 측 고위대표단장으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