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KB국민카드가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본부주도 자율 조직제를 도입하는 등 역동성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KB국민카드는 11일 본부장이 해당 본부 내 조직 구성과 인력 운영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 본부주도 자율 조직제를 도입했다.

본부 산하 팀의 조직이나 인사이동 등의 권한을 본부장이 가지고 주요 현안과 전략적 판단에 따라 조직을 기민하게 재설계하고 가용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카드는 또 전사적 혁신 과제를 수행할 별도 상설 조직 '애자일(Agile)'을 신설했다.

스웨그(SWAG : Smart Working Agile Group)로 명명된 이 조직은 독립된 의사 결정권과 전결권을 부여받았다.

△새로운 기업 문화 구축을 포함한 '역량 파괴적 혁신과제' △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 Robotics Process Automation)확대 등 '기존 영역의 혁신과제' △대고객 마케팅 체계 전환과 같은 '전사적 앤드 투 앤드(End-To-End) 실행 과제' 등 총 3개 영역에 걸쳐 조직 혁신과 시스템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해외 시장 진출 등 본격적인 미래 성장 동력 발굴 위한 조직도 정비했다.

해외 진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글로벌사업부'를 확대 개편했다. 라오스와 미얀마 등 기존 진출 국가에서의 사업 활성화는 물론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지역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프로세싱 대행 사업을 수행할 'PA추진부'도 신설했다. PA추진부에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업무 대행 등 기존 프로세싱 대행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새로운 대행 사업 발굴을 담당한다

KB금융그룹 내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와 빅데이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데이터전략본부'도 신설됐다. 기존 데이터전략센터를 확대 재편한 것이다.

데이터전략본부는 KB국민카드·KB금융지주·KB국민은행 등 3개 사의 데이터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데이터 총괄임원을 정점으로 임원급인 데이터전략담당이 카드 부문의 데이터 자산화와 수익화 등의 업무를 지휘하는 구조를 취했다.

이번 직제 개편에 따라 KB국민카드의 본부 조직은 기존 '10본부 38부 3센터'에서 '11본부 39부 1애자일 조직 3센터'로 조정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직제 개편은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작동하는 조직과 기업문화를 만들고 수익성 감소 등 경영 환경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