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모비스가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 기능을 하나의 바퀴 안에 심은 친환경 'e-코너모듈'을 오는 2021년까지 개발한다. 운전자가 백화점이나 마트 정문에 내리면 차 스스로 이동해 주차하는 자동발렛주차 기술도 올해 안으로 개발해 미래차 시장 기술 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1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2018 CES'에서 기술 발표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과 친환경,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등 현대모비스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3대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방향을 제시했다.

현대모비스는 특히 e-코너모듈이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주목받았다고 평가했다. e-코너모듈은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부품 조합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처럼 별도의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 등의 구동 관련 기계 장치가 필요 없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e-코너모듈의 가장 큰 특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으로 맞춤형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또 e-코너모듈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인휠모터, 전동브레이크, 전동조향, 전동댐퍼 등 기술이 필요한데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관련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는데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것"이라며 "전체 연구개발비 중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제공>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