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검색어 노출 제외 조치에 대해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11일 네이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일부 검색어에 대해서는 법령에 근거해 불가피하게 제한을 두고 있다"면서 "검색어를 노출 제외하는 행위 그 자체와 검색어 하나하나가 모두 적절하게 제외 처리됐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검색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정보접근권(알 권리)'과 검색어 서비스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의 '인격권'에 상충되는 면이 있고, 정답이 되는 무게중심점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상충되는 가치 사이에서 적절한 기준을 찾는 것이 어려운 문제라면서 "최선은 외부의 목소리를 수렴해가는 과정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한 대표는 "하나의 정답을 찾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검색어 제외 규정을 외부에 공개하고 이에 따른 제외 조치가 과연 적절했는지 다시 외부기관을 통해 검증받는 것이 네이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검증위원회는 최근 보고서에서 네이버가 2016년 10~11월 삭제한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검색어에 국정농단 사건 관련 키워드가 상당수 포함됐으며, 이 중 일부는 삭제가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