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실명확인 가상계좌 도입 연기…은행권 '검토 중'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12일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한 6개 시중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실명확인 가상계좌 시스템 상황 등을 점검하는 회의를 한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이날 오후 농협ㆍ기업ㆍ신한ㆍ국민ㆍ우리ㆍ산업은행 관계자와 실명확인 가상계좌 시스템 개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장점검을 통해서도 진행되고 있지만, 실명확인계좌 도입을 위한 자금세탁방지 관련 시스템 도입이 어느 정도 진척됐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 "이라며 "더불어 시장과 은행권이 궁금해하는 물론 은행권 내부에서도 정부 차원의 명확한 입장을 궁금해하고 있어 일정 부분 이에 대해 설명을 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이들 은행은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이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진행 중이다.

지난 8일부터 나흘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검사는 오는 16일까지 연장됐다.

이에 6개 은행 내 긴장감은 더욱 고조된 상태다.

금융당국의 압박 강도가 심해지면서 신한은행은 선제 조치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지난 10일 빗썸과 코빗, 이야랩스 등 그간 가상계좌를 공급해 온 3개 거래소에 가상계좌에 대한 정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오는 15일부터는 기존 가상계좌로 입금도 금지한다고 공지했다.

당초 실명확인에 입각한 가상계좌마저도 제공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시장의 반향이 크자 현재는 도입 시기를 연기한 것이라며 한 발 뒤로 물러선 상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가상화폐 실명확인계좌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금세탁방지 관련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춰야 해 도입 시기를 늦추겠다는 뜻"이라며 "도입을 철회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은행권이 가상화폐 거래용 가상계좌를 제공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 게 아니냐는 시각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현재 가상계좌 서비스를 제공 중인 은행들은 우선 실명확인계좌 도입을 위한 시스템 마련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구체적인 제도 도입 시기는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법무부 등 다양한 루트로 매일 가상계좌에 대한 정부의 방향이 제시되고 있어 아직은 구체적인 제도 도입 시기를 확정하지 못했다"며 "당국의 가이드라인이 나오는 대로 기존 계좌를 실명확인계좌로 대체하는 일정을 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