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12일 한화생명보험의 보험금지급능력 평가등급을 'A1'으로 부여했다. 이는 무디스가 한화생명에 부여한 최초의 신용등급으로,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무디스는 한화생명이 국내 2위 규모의 생명보험사로, 우수한 브랜드와 영업력, 시장지위, 양호한 생산성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한화생명이 보장성 상품 확대에 나서 작년 3분기 누적 연납화보험료(APE)에서 보장성보험 비중이 53%를 차지했다. 연금과 저축성보험은 각각 30%와 17%를 나타냈다. 자본 적정성도 유지해 작년 9월 말 기준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이 217%로 2016년 말보다 18%포인트 개선됐다.

무디스는 2021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을 앞두고 한화생명이 수익성 제고를 통한 이익 확대로 자본확충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과거 판매한 고금리 확정형 상품에 따른 역마진 우려와 해외 투자자산 확대로 환율 리스크가 상존하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디스는 한화생명의 이차 역마진 개선과 자산대비 조정 자본비율이 10% 이상으로 높아지지 않는 한 신용등급 상향조정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