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홍경표 기자 =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방사성폐기물관리기금(방폐기금)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신규 원전 건설 중단을 계획하고 있어서다.

방사성폐기물 처리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이뤄져 당장 눈에 띄게 기금 규모가 줄지는 않겠지만, 원전 폐쇄가 현실화하면 가파르게 커 온 방폐기금의 성장세도 주춤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방폐기금의 여유자금 운용규모는 약 1조8천억원으로 지난 2015년 말 약 1조원보다 80% 가량 증가했다.

지난 2012년 약 4천100억원이었으나 지난 2014년에는 7천700억원으로 늘었고, 지난해 말에는 1조8천억원에 달하면서 4년만에 4배 이상 늘었다.

방폐기금은 사용후핵연료와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위해 조성된 기금이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방폐기금의 관리를 맡고 있으며 기금운용은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부설 기금관리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다.

방폐기금은 여유자금을 연기금 투자풀에 위탁해 운용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은 채권 자산이 차지하고 있다.

방폐기금에서 국내 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말 기준 약 84% 였고 국내 주식은 10%, 해외 주식은 2%였다.

올해 방폐기금은 국내채권 81%, 국내 주식 11%, 해외주식 4%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해외 채권에도 투자를 시작할 계획이다.

방폐기금이 원전 가동과 함께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운용업계의 새로운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었다.

올해는 여유자금 운용 규모가 2조원을 넘어서며, 오는 2021년에는 5조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74년에는 운용 규모가 15조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본격화하면서 방폐기금의 성장세도 한풀 꺾이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원전 1호기를 영구 정지하면서 현재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인 월성 1호기는 가급적 빨리 폐쇄하고, 기존 원전의 설계 수명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도 공사가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원전이 가동되고 있는 상황이고 방사성 폐기물 처리에만 수십년이 걸려 당장 방폐기금이 감소하지는 않으나, 원자력 발전이 중단된다면 향후 기금 성장속도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방폐기금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연기금 투자풀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었다"며 "원전이 폐기된다면 지금과 같은 성장세를 유지하기는 힘들 것이다"고 말했다.

sykwak@yna.co.kr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