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권고 수용 여부 하나금융 회추위가 결정할 사안"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최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발언에 정부를 향한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서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상화폐 투기거래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지속해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혁신 추진방향'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는 가상통화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다"며 "투기적인 거래를 진정시키는 게 정부 규제의 목표이며 경제와 사회 개개인의 보다 큰 손실을 예방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과정에서 비판도 있겠지만 욕을 먹더라도 정부는 할 일을 하겠다"며 "어떤 경우든 비정상적인 과열 투기로 인해 사회 안정이 저해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가상화폐 거래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에게도 당부했다.

그는 "가상통화 투자는 여러차례 말했다시피 본인의 책임 하에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달라"며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최근 금융감독원이 하나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에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 "권고를 받아들일지는 회추위가 결정할 사항이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다만, "금감원이 하고 있는 것이어서 진행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하나은행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몇가지 의혹에 대해 확인하는 검사가 진행중이고 그러한 의혹이 해소될때까지 절차를 연기하는 게 어떠냐는 권고로 알고 있다"며 "검사 결과에 따라 영향을 받을수 있는만큼 (결과가) 나온 다음에 하는게 어떠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