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적 거래ㆍ해외유출 반론도 만만치 않아 검토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에 대해 여전히 검토 중이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는 만큼 부처 간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거래소 폐쇄는) 살아있는 옵션이다"면서도 "음성적 거래 문제와 해외 유출 문제 등 반론도 만만치 않아 (부처 간) '빡세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책은 조속히 나올 것이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전체 판 보면서 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성급히 쫓아가기보다 큰 판을 보면서 큰 틀에서 오래갈 수 있는 대책을 내놓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가상화폐 가격의 급등락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대해 "비이성적 투기에 유념하고 있다"면서 "어떤 형태로든 진정시키는 합리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가상화폐의 투기성 부분과 상당한 리스크를 갖고 있다는 점을 국민에게 잘 알리고 규제 방안을 만드는 것과 더불어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기반기술로서 4차 산업혁명이나 선도사업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균형 있게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넷도 처음 나올 때는 규제하려 했다"며 "가상화폐의 투기적 측면과 선의의 피해 측면은 분리해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