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향후 5년간 약 23조원 투자·4만5천명 고용 계획"



(용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현대차를 방문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대차의 5대 신사업 분야가 혁신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김 부총리는 17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와 인재개발원을 방문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간담회에서 "인공지능 로봇·스마트카·미래 에너지·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차량 전동화 등 5대 신산업 분야 추진에 말씀을 들었다"며 "정말 기쁘고 혁신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경제관계장관회의 참석 후 바로 용인으로 달려간 김 부총리는 도착하자마자 '미래차 친환경차의 글로벌 혁신기업, 현대자동차 발전을 기원합니다'라고 방명록을 적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직접 환경기술연구소 로비에서 김 부총리를 맞이했고 수소 자동차 기술에 대한 설명회도 함께 했다.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인재개발원까지 신형 수소 전기차 '넥소'에 탑승해 이동한 김 부총리는 스마트키를 이용한 무인자동주차와 웨어러블 장비 등 시연에도 참석해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규제 완화라든지 신산업 분야에 필요한 부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자동차산업 특성상 관련 업종들이 전후방 파급 효과가 큰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경쟁력 갖춘 기업으로 우뚝 서길 바란다"며 "그동안 수출과 자동차 생산, 내수 등 우리 경제 이바지한 측면이 크고 고용을 비롯해 우리 경제에 좋은 역할 해주셨는데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상생·협력 분야와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1·2차 협력업체들의 부담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기술개발에 대한 얘기를 듣다 보니 협력업체와 같이 공동 개발한 경우 협력업체의 이름이 쭉 써 있었다"며 "개발에 대한 크레딧도 같이 공유하시는 것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혁신성장의 '키'는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한 성장과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통한 것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요소"라며 "정부도 상생·협력 시에 세제라든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부회장도 기술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 분야에 대해 더 힘쓰겠다며 이에 화답했다.

정 부회장은 "자율주행차는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박람회에서 보니까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 5대 신산업 분야에서 더 좋은 인재를 통해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장이 자동화되고 자동차 자율주행 등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거라고들 생각하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소프트웨어 코딩 등 새로운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을 많이 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과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12월 12일 LG그룹 방문에 이은 두 번째 대기업 소통 행보다.

정부 측에선 김 부총리를 포함해 최수규 중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문승욱 산업부 산업기반실장, 김선태 국토부 도로국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 측에선 정 부회장을 포함해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 및 오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현대차 측의 향후 투자계획과 고용 및 상생·협력에 대해 격의 없이 얘길 나눴다고 전했다.

그는 "현대차에서 향후 5년간 약 23조 원의 투자계획과 4만5천 명의 고용 계획을 밝혀왔다"며 "이 외에도 정부 정책에 대해 건의를 했는데 예컨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문제와 충전소 문제라든지 산업용 전기 요금 문제 등 몇 가지 말씀도 주셨다"고 말했다.

수소차 충전소 확충 문제에 대한 대책과 함께 최근 논란이 되는 가상화폐 관련 규제 문제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현대차 측의 얘길 잘 들었다"며 "보조금이나 충전소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전향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가상화폐에 대해선 비이성적 투기 부분이 분명 있어서 정부로서 합리적 규제를 만드는 게 당연한 얘기"라며 "한편 블록체인 문제는 물류, 보안 등 4차 산업의 기반 기술의 하나로 많이들 생각하고 있고 여러 군데 쓰일 수 있어서 함께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