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CJ오쇼핑과 CJ E&M이 합병해 국내 최초의 융복합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난다.

두 회사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CJ오쇼핑과 CJ E&M이 1:0.41 비율로 합병하며 오는 6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8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CJ오쇼핑이고, CJ E&M은 소멸법인이 되나 존속법인인 CJ오쇼핑은 CJ E&M의 영업을 그대로 승계하게 된다.

합병법인 CJ오쇼핑은 이번 합병비율에 따라 신주를 교부한다.

CJ오쇼핑 관계자는 "글로벌시장에서 미디어와 커머스의 결합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CJ오쇼핑과 CJ E&M의 사업역량을 집약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융복합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병으로 글로벌사업은 즉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CJ오쇼핑은 현재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현지 주요 미디어기업과 합작 관계를 맺고 있고, CJ E&M은 베트남, 태국, 터키 등에서 사업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상대회사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IP를 활용한 커머스를 선보이거나 콘텐츠 합작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CJ오쇼핑의 상품 기획 역량과 CJ E&M의 콘텐츠 역량이 더해지면 기존 사업도 경쟁력이 강화된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한 소비층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사들과 손잡고 웹드라마와 예능 형식의 미디어커머스 콘텐츠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CJ E&M 역시 콘텐츠 저작권(IP)을 활용한 수익 모델 다각화를 추진해왔다.

CJ오쇼핑과 CJ E&M 양사는 합병회사의 올해 매출 목표 4조4천억원, 영업이익 3천500억원을 제시했다. 장기적으로는 신규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1년까지 전체 매출을 연평균 15.1% 성장시킬 계획이다.

CJ E&M 관계자는 "합병으로 글로벌 선도기업들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며 "라이프스타일과 콘텐츠, 디지털플랫폼을 결합해 최고의 경험과 즐거움을 주는 글로벌 융복합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msby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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