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취약·연체 차주에 대한 지원방안이 채권금융회사 위주의 업무 처리방식을 합리적으로 개선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18일 중구 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열린 '취약·연체 차주 지원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에서 "연체금리부담을 경감하고 가혹한 추심행위를 일정 기간 유예해 궁극적으로 차주의 상환을 지원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들이 통화 정책을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시장금리가 상승하면 취약차주의 부담이 상당히 증가할 수 있어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연체 차주의 평균 연체이자 부담이 연체 1년 만에 원금의 4분의 1에 육박하고 3년이 되면 원금의 절반을 넘어선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때 가계대출 차주의 연간이자 부담은 9조2천억 원, 원리금상환부담(DSR)은 1.5%포인트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위원장은 "연체 우려 차주에 대한 상담과 관리, 원금상환 유예 등을 통해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과도하게 높은 현행 연체금리를 합리적 수준으로 인하한다"며 "차주에게 채무변제 순서 선택권을 부여하면서 연체이자 증가속도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정 기간 담보권 실행을 유예해 차주의 주거안정을 강화하고 담보주택을 더욱 좋은 조건으로 매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차주의 실질적 재기를 돕겠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취약·연체 차주 지원방안이 금융사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다"며 "은행권의 이자 수익 중 연체이자 수익은 0.3% 수준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