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매월 정례적으로 만나 경제현안을 논의키로 했다.

문 대통령이 경제정책 전반의 콘트롤타워인 김 부총리에 한층 힘을 실어주면서, 올해 각종 경제 현안해결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 경제부총리의 역활을 재확인하면서 가상화폐 문제 대응 등을 두고 불거진 경제정책 엇박자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18일 청와대는 올해부터 매월 1회씩 경제부총리가 문 대통령을 별도로 만나 경제현안 등에 대한 보고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첫 정례보고는 이날 오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이낙연 총리와 매주 월요일 오찬을 겸한 주례회동을 정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총리와 국정운용 전반을 격의 없이 논의하면서 총리 역할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차원이었다

문 대통령이 총리 이외의 국무위원과 회동을 공식적으로 정례화한 것은 김 총리가 처음이다.

문 정부는 집권 2년 차를 맞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 등 논란이 큰 경제현안의 성공적인 정착이 최우선 과제로 부상했다.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노동시간 단축,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 등 그동안 강조해온 정책 목표에 대해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 시점이다.

경제정책의 원활한 실행과 성과가 중요한 만큼 경제부총리의 역할과 권한을 한층 강화하는 것은 물론 경제정책 전반을 문 대통령이 직접 꼼꼼히 챙기며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실시한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올해 목표를 밝히는 등 성과를 강조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올해는 국가 혁신 작업을 하면서도 국민이 삶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를 거둬나가야 한다"며 "그런 것이 경제 분야와 연관이 큰 만큼 부총리와의 정례적인 회동을 통해서 잘 추진해나가겠다는 목표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역대 정부에서 대통령과 경제부총리는 수시로 대통령에게 직보해 왔다. 김 부총리도 마찬가지로 현안이 있으면 수시로 보고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청와대가 경제부총리와의 정례 회동을 대외적으로 명시한 것은 이런 국정 방향 기조를 대외적으로 더욱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 가상화폐 문제 등을 둘러싸고 부처 간 조율이 원활하지 않았던 데 대한 대응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가 합의된 정부의 정책 방향인 것처럼 발표한 이후 가상화폐 시장이 큰 혼란을 보이자 급기야 청와대가 나서서 조율된 정부 의견이 아니라는 해명에 나서야 했다.

이 과정에서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등 다른 정부부처도 제각각 다소 다른 뉘앙스의 발언을 내놓으면서 시장 혼선이 더욱 가중된 바 있다

앞서 지난해에는 법인세와 소득세 인상 문제를 놓고 '김동연 패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부총리와 회동을 정례화하면서 경제정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각종 경제정책을 부총리 중심으로 잡음 없이 진행하라는 함의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