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강수지 기자 =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8일 금융통화위원회 기자간담회가 가상통화 청문회로 느껴질 정도로 질문이 집중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가상통화 투자의 경제 영향부터 최근 정부 대응의 적절성 등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다.

◇ 한은이 보는 가상통화는

이 총재는 "(가상통화 투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에는 가상통화 거래 관련 통계 및 정보가 구체적인 수치로 짚어보기에는 미미하다"며 나름의 시나리오를 갖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수치를 언급할 상황은 아니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현 단계에서는 (가상통화가) 화폐나 법적인 지급수단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며 "발행주체도 없고, 가치나 안정성이 보장되지 못해 화폐로서 기본적 기능을 하지 못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화 당국의 대응이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총재는 "중앙은행이 왜 손을 놓고 있고. 안일하게 대응하겠느냐"며 "(대응)하고 있고, 대외적으로 한은의 역할 내에서 적정한 선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오늘은 금통위가 아니라 가상통화 청문회 같았다"며 "통화정책 방향보다는 가상통화에 질문이 너무 집중된 것 같다"고 말했다.

◇ 시장 재료, 제한적…물가 하향 근거 확인해야

대부분 참가자는 이번 금통위가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총재 발언은 재료가 될만한 게 없었다"며 "오후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물가 목표치 수정 근거를 확인해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성장률 높이고 물가를 낮춘 요인을 봐야 한다"며 "생각보다 통화정책 조정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물가상승률이 상향조정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있었는데, 이 부분이 하향조정됐다"며 "물가상승률 전망 관련 통방문 문구가 당분간 '1%대 중반'에서 '1%대 초중반'으로 바뀐 점 등은 비둘기파적으로 볼 수 있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분간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는 문구도 1분기에는 기준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암시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다른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한은이 추가 긴축과 관련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함에 따라 시장이 강해졌다"며 "물가 외 크게 주목할 만한 재료가 없었던 것 같다"고 판단했다.

hwroh@yna.co.kr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