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의 작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9%로 깜짝 반등했으나 올해는 성장률 반등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분석이 나왔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전 인민은행 통화정책 위원인 위용딩(余永定) 중국 사회과학원 학부 위원은 "올해 중국 경제 성장에 대한 낙관론을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작년 중국 성장률이 반등세를 보이자 일각에서는 중국 경제가 '신주기'에 들어섰다며 새로운 경기 회복기를 맞았다고 환영했다.

그러나 WSJ은 작년 성장률 반등을 이끌었던 투자와 소비가 약화하고 있다며 많은 전문가가 올해 성장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의 공급 과잉 억제 노력과 금융위험 차단 조치 등이 성장률을 둔화시킬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전날 발표된 중국의 12월 소매판매는 9.4%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전달의 10.2%보다 둔화한 것이다. 작년 전체 소매판매도 전년 대비 10.2% 증가하는 데 그쳐 2003년 이후 최저 증가율을 보였다.

12월 누적 고정자산투자도 전년 대비 7.2% 증가해 1999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중국 정부의 공급 개혁 및 금융위험 억제, 환경 오염 방지 노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마지노선으로 정한 성장률 6.5%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

더구나 올해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무역 관행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할 가능성이 있어 중국 수출업체들의 어려움은 가중될 전망이다.

작년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서 순수출이 기여한 비중은 약 9%로 10년래 최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해 대규모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어 중국 수출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또 중국 정부가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가계 대출을 계속 통제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성장률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가계 소비 또한 높은 부동산 가격과 차입 증가로 둔화할 우려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중국 철강업체인 신진 그룹을 포함해 중국 제조업체들은 정부의 규제 영향으로 신규 설비 확장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익이 나더라도 이를 신규 설비에 투자하기보다 환경 오염 개선 사업에 투자하거나 이를 유보금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