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출범 6개월을 맞은 카카오뱅크가 비대면 거래를 통한 전월세 대출 상품을 내놨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23일 오후부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 상품은 전월세 계약 전 평균 2분이면 한도와 금리 조회가 가능하다. 주말과 휴일에도 이용할수 있다.

대출 한도는 전월세보증금의 최대 80%, 금액 기준으로 2억2천200만 원까지다.

최저금리는 연 2.82%(신규 코픽스 기준, 6개월 변동금리)로 시중은행 최저 수준이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대출 심사에 필요한 서류는 모바일로 제출하면 된다.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소득증명 등 각종 서류는 스크래핑(Scrapping) 방식으로 카카오뱅크가 확인한다.

스크래핑이 불가능한 전월세 계약서와 계약 영수증은 사진을 찍어 카카오뱅크 앱에 전송하면 2영업일 후 심사 결과를 알수있다.

이 상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활용한 대출이다. 수도권은 임차보증금 4억 원 이하, 그 외 지역은 2억 원 이하인 아파트와 다세대 주택, 빌라, 연립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 중인 건물만 가능하다.

세대 분리 확인이 어려운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이거나 이미 전월세 대출을 받은 차주, 현 직장 1년 미만 재직자 등은 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대출의 병목 현상을 막고 여신 처리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당분간 특별 한정판매로 운영한다. 향후 대출 대상과 주택의 범위 등은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주요 고객이 20~40대인 점을 고려해 다른 대출상품보다 먼저 출시했다"며 "기존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모바일은행의 특성을 살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방안을 찾는 데 상품 설계의 중심을 뒀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