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은 협상을 통해 무역 조치에 대응해야겠지만, 상황이 달라질 경우 이에 맞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영문 자매지인 글로벌 타임스가 21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의 조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작년 중국은 21개 국가와 지역으로부터 총 75건의 반덤핑 관련 조사를 받았다. 관련 조사에 해당하는 교역 규모는 110억 달러였다.

중국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의 바이 밍 연구원은 중국은 지난 20년간 글로벌 반덤핑 조사의 타깃이 돼 왔다며 "글로벌 보호주의 기조가 고조되면서 앞으로 이러한 상황은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주 투광사오(屠光紹) 중국투자공사 사장도 일부 국가들이 중국을 상대로 보호주의적 조치를 가하려고 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바이촨(桑百川) 중국 대외경제무역대학 국제경제연구원 원장은 미국이 반글로벌화를 옹호하는 나라들을 이끌고 있다며 직접 미국을 공격했다.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작년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시행한 반덤핑 조사는 총 24건으로 금액으로는 25억 달러어치에 달한다.

상 원장은 중국의 교역 규모가 커 앞으로도 상대국과의 마찰이나 갈등이 더 커질 것이라며 반덤핑 조사가 항상 제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관련 상품 교역이 줄어들 위험은 커진다고 경고했다.

그는 일례로 미국에 대한 태양전지 수출이 2017년 중반 미국의 관세 부과로 줄어든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바이 연구원은 중국이 교역 파트너들과 협상을 강화해야 한다며 "대화가 우선 선택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정부에 좀 더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며 "만약 협력의 분위기가 사라지면 맞대응해야 할지 모른다"고 조언했다.

바이 연구원은 "일례로 중국이 과거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일부 반덤핑 관세나 상계 관세를 부과한 적이 있다"라며 "우리는 앞으로 이 같은 조치를 사용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