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정부가 지방 기업의 회사채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고 차이나데일리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금융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감독 기관을 강화하는 등 다수의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발개위는 지방정부로부터 디폴트 가능성이 큰 회사채에 대한 보고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정부가 발개위에 채권을 발행한 기업의 필수 정보 공개 여부, 잠재적 디폴트 가능성 여부 등을 보고한 전해졌다.

차이나데일리에 발개위는 회사채 발행 기업으로부터 직접 정보를 제출받는 시스템도 고안 중이다.

이는 실제 조달된 자금과 그 사용 내역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해 신설된 절차라고 차이나데일리는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다만 이 소식통은 "(정보 제출 시스템은) 보조적인 역할로 쓰일 수 있으나 디폴트를 근본적으로 막지 못할 것"이라며 "정부 규제 당국은 개별 기업이 디폴트 상황 해결 방안을 검사하는 감사팀을 파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발개위는 회사채가 지방정부의 보증을 받는 경우가 빈번해지자 관련된 감독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몇 년간 비교적 완화적인 환경에서 규모가 커진 회사채 시장이 중국 지방정부의 부외 부채를 늘렸다는 지적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중국 재정부는 지방정부의 보증을 받은 회사채가 디폴트에 빠질 경우,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못을 박기도 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