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칼프의 법칙(Metcalfe's law)은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지면 비용은 직선적으로 늘지만,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미국의 쓰리콤(3com)사의 창립자면서 전기공학자인 밥 메트칼프(Bob Metcalfe)가 고안했다. 이 법칙의 이론적 근거는 특정 상품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다.

메트칼프는 통신 네트워크가 커지면 구축 비용은 이용자 수에 비례해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의 가치는 이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해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100명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100명이 늘어나면 비용은 두 배로 늘지만, 네트워크 참여 인원은 200명의 제곱인 4만 명으로 급증한다.

학계에서는 메트칼프 법칙이 페이스북이나 텐센트 등 인터넷 네트워크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증명했고, 다수의 이용자가 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을 통해 연결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메트칼프의 법칙은 정보기술(IT) 산업 성장에 있어서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한 투자를 정당화시킨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에도 메트칼프의 법칙을 응용한 분석 방법이 유효하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메트칼프의 법칙을 비트코인에 적용하면, 비트코인 이용자 수가 많을수록 효용이 높아지고 가치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지난해 비트코인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1년 만에 1천500% 이상 올랐다. (정책금융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