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토교통부가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이 될 스마트시티 조성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자율주행차는 2020년 레벨3 상용화를 목표로 정밀도로지도 제작 등 인프라가 본격 구축되고 드론산업은 태동기임을 고려해 공공부문이 수요발굴에 앞장선다.

국토부는 24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는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제시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 미니신도시급 스마트시범도시…맞춤형 확산전략 병행

스마트시티는 올해 사업지구를 선정하고 2021년 입주를 목표로 신규 조성에 착수한다. 지역과 조성규모 등은 이달 말 4차 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 특위에서 발표한다.

미래 신기술이 집약되는 국가시범도시로, 조성 규모는 50만평 수준으로 알려졌다. 어느 지역에 몇 곳이나 조성하느냐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신도시 정책이 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기존 도시 10곳에도 데이터 허브 모델 2곳, 테마형 특화단지 4곳, 스마트 도시재생 지구 4곳 등을 선정해 맞춤형 스마티시티 확산전략을 시행한다.

데이터허브 모델에는 약 1천159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광역시 1곳에는 500억원, 특화구역 1곳에는 300억원의 지원이 뒷받침된다.

테마형 특화단지는 해당 지역의 문화, 산업적 특성에 맞춰 1곳당 2억2천500만원의 설계비용을 지원한다.

스마트도시재생은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병행하는 것으로 도시재생 지역 중 선정된 지역에 대해 30억원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오는 2021년이면 시범도시 입주 등으로 스마트시티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 평창 달리는 자율주행차…2020년 레벨3 상용화 목표

자율주행차는 선진국과 같은 수준인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국민 체감 행사,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한다. 레벨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등 일정 구역에서는 자율 주행하다가 돌발상황시 직접 운전하는 형태를 가리킨다.

올해 준공 예정인 경기 화성시 K-city 32만㎡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실험도시로 기능한다. 서울 도심을 활용한 실험도 진행된다.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민간과 공유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도 조성된다.

도로의 스마트화도 병행해 수도권 고속도로 85km, 서울 버스전용차로와 도시고속도로, 제주 주요관광도로 등을 주변 차량과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도로로 시범 구축한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밀도로지도는 2020년 조기 구축을 목표로 올해 주요 간선도로를 추가해 1천700㎞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자율주행차 성능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사도 기획된다.

평창올림픽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내 체감행사, 인천공항 자율주행 셔틀 운행 등 다양한 체험 기회가 마련된다. 대중교통시스템, 트럭 군집주행 실증 연구개발(R&D)에 착수하는 한편 자율주행 버스를 스마트도로와 연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 걸음마 뗀 드론, 신규수요 3천700대 발굴

드론산업은 태동기임을 고려해 공공분야가 직접 수요발굴에 나선다. 국토부는 국토조사, 시설물진단, 소방 등의 분야에서 오는 2021년까지 약 3천700대의 수요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드론의 활용 촉진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통한 '수요-공급' 간 정보교류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국산제품 우선 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으로는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을 2개소 신규로 조성하고,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비행시험장을 전라남도 고흥에 2020년까지 설치한다. 수도권 지역에 드론 자격 실기시험장을 조성하는 한편 드론 안전성 인증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드론 분류체계는 성능에 따라 저성능은 규제 완화, 고성능은 안전관리 중심으로 관리체계를 달리한다.

5세대 이동통신(5G)·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국형 드론 교통관리체계인 K드론시스템도 개발에 착수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토공간이라는 그릇에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스마트하게 담아내겠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