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지정 관련, "기재부ㆍ공운위 합리적 결정 기대"

"대기업 중심 탈피…중소ㆍ중견기업에 여신 43% 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성동조선과 STX조선해양의 합병 여부에 대해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은 행장은 24일 명동 뱅커스클럽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재무적 측면뿐 아니라 산업적 측면도 고려해서 현재 산업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컨설팅 결과가 나와야 말할 수 있고 미리 말할 수 있는 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채권자 입장에서 국민의 재산을 임의로 어떻게 할 수 없고, 컨설팅 결과에 따라 결론을 짓는 수밖에 없다"며 "기업이 살 수 있느냐, 국민이 납득할 수준이 되느냐를 종합적으로 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장의 역할과 정책금융의 역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성동조선 등 구조조정 조선사에 대한 저가수주를 막고 있는 것이 오히려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저가수주를 하면 경영을 악화시키고 국민에 부담으로 돌아간다"면서 "채권단이 막는다기보다 국민 모두의 관심인 만큼 저가수주를 안 했으면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매각을 추진했다 불발된 대선조선 처리 방안과 관련해서는 "언제든 다시 기회가 되면 업황을 보면서 다시 매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채권단도 있어 수은 단독으로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면서 "가격을 깎더라도 넘기는 게 맞는 것 같다"고도 했다.

은 행장은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국민 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은 행장은 "시황회복 시점까지 생존을 위한 규모 최적화와 전략 선종 경쟁력 보존을 지원하겠다"며 "2016년 수주가 저점을 기록한 영향으로 내년까지 재무실적이 악화할 대형 3사는 고부가가치 선종의 기술우위를 토대로 경영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본시장의 역할이 확대되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산업 경쟁력도 강화하도록 정책금융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가 수은을 공기업으로 지정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각적이고 신속하면서도 시장에 맞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현 상태가 도움되지 않겠냐"면서도 "기재부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합리적인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몸을 낮췄다.

은 행장은 대기업 위주의 여신을 중소ㆍ중견기업 중심으로 재편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정책금융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중소ㆍ중견기업 지원을 위한 의지는 당연히 강하다"면서 올해 총 여신의 43%를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수은은 올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각각 10조 원과 16조 원의 여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공급하는 전체 여신의 16.7%와 26.7%에 이른다.

아울러 해외온렌딩 규모도 작년보다 5천억 원 늘린 2조4천억 원으로 배정해 정책금융의 수혜 폭을 넓힐 계획이다. 해외온렌딩을 중개하는 금융기관도 10개에서 12개로 확대했다.

은 행장은 "국내 기업의 해외 현지법인에 앞서 진출국 현지통화 지원을 통해 자금의 차입수단을 다양화할 것"이라며 "해외진출 수요가 높은 중국 위안화부터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세계 경제가 회복된다고는 하지만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원화 강세 등으로 교역여건이 만만치 않다"면서 "중소ㆍ중견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단계별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건설과 플랜트, 선박 등 수주산업에 대한 중장기여신 승인규모는 지난해 42억 달러에서 60억 달러로 18억 달러 확대한다.

특히 수주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투자개발형 사업이나 LNG(액화천연가스) 관련 인프라 지원을 강화하고 사업 초기 단계부터 지분투자 등을 제공한다.

은 행장은 "현재 170억 달러 규모의 8개 사업에 대해 초기 사업 자문을 제공 중"이라며 "태양광과 소규모 수력 그간 화력발전에 편중된 국내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성장산업에는 9조 원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을 늘리고 심사방식을 개선해 원천기술을 확보한 기업을 수출 전 단계까지 지원하는 게 목표다.

은 행장은 "기존 주요 금융지원 대상이던 서비스산업뿐만 아니라 에너지신산업, ICT 융합, 미래 운송기기, 유망소비재 등을 수출형 신성장산업으로 지정하고 금융지원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사회적기업이나 고용창출이 우수한 기업에 대한 지원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그는 "가족친화 인증기업, 친환경 중소중견기업, 재기 수출기업을 우대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작년보다 고용증가율이 2% 이상 늘어난 기업에 대해선 금리우대 한도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수은 내부의 경영 투명성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은은 국책은행 중 처음으로 임원추천위원회를 도입해 전무이사와 이사 후보에 대한 선임 절차를 마련했고, 사내이사를 줄이는 대신 사외이사를 늘려 사외이사 비율이 최소 50%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pisces738@yna.co.kr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