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자본시장연구원은 24일 정부의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오히려 시장이 단기적으로 과열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이날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8년 자본시장 전망과 정책방향' 세미나에서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다양한 지원은 예상되지만 구조적인 문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며 "시장 불투명성과 소규모 기업 중심의 한계를 감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은 혁신 기업 지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단기적으로 과열되는 부작용이 있을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남 연구원은 또 주식시장의 양도소득세 변화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지목했다.

그는 "2018년 세법개정으로 금융투자상품의 양도소득세 부과범위가 확대되고 세율이 높아질 전망이다"며 "과세 체계가 미비해 거래 비용이 늘어나는 문제가 생겨 시장 효율성 자체가 저하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당국에서는 코스닥 시장의 지배구조와 금융 및 세제 지원, 상장 요건 등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훈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은 "코스닥 시장이 글로벌 수준의 공정한 시장규율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자본시장의 혁신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