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가 더 신속하고 정확한 불공정거래 적발을 위해 인공지능(AI) 시스템을 적용한다. 오는 3~4월 통합 테스트를 거쳐 4월 말 정식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AI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시장감시 시스템읕 구축하고 불공정거래 신속 대응을 위한 맞춤형 시장감시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선 시감위 위원장은 "지난해 조기 대선과 북핵 등으로 국내외 시장 변동성이 어느 해보다 컸지만, 시감위가 적극 대응해왔다고 자부한다"며 "빅데이터 기반으로 AI를 활용한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을 4월 말 가동할 계획이고 불공정거래 적출 혐의 통보까지 연 60일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20일 이상 단축할 거"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코스닥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불공정거래 적발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며 "코스닥 상장법인의 시장 진입부터 퇴출 전까지의 라이프사이클에 연동한 집중 시장감시 시스템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시감위는 지난 2016년부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시장감시시스템 구축을 위해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후 지난해부터 올해 2월까지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AI가 매매데이터에 숨겨진 새로운 불공정거래 패턴을 학습하고, 불공정거래혐의 계좌를 사전에 알려줌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1주일에서 1개월까지 소요되던 작업이 1시간 이내 처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상장법인 소재지 주변 주문에 대한 내부자, 정보수령자의 미공개 정보 이용 여부도 감시할 수 있도록 지리정보시스템(GIS)도 구축했다.

회원사의 준법 경영 정착을 위해 감리 체계도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회원사 제재 조치를 금전적 제재 중심으로 전환해 실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약식제재금도 당초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향된다.

시감위는 "현재 정량적 기준 중심에서 비정형, 정성적 기준을 포함할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적출 기법을 다양화하겠다"며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조기 적발 등이 용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