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자본시장연구원은 24일 가상화폐와 국내 자본시장의 연관성이 적다고 진단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이날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8년 자본시장 전망과 정책방향' 세미나에서 "가상통화 시장은 지난 1년간 급격히 팽창했으나 자본시장의 파생상품 등 레버리지 상품과는 별로 연관이 없다"며 "(자본시장은 가상화폐와) 상대적으로 독립성이 크다"고 결론지었다.

이어 그는 "지난해 하반기 지수 및 개별 종목 옵션과 선물, 레버리지 및 인덱스 상장지수펀드(ETF)에서 거래 대금 감소나 개인 투자자 비중 축소 현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비중이 낮다는 점은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다른 국가들은 비트코인 비중이 70%를 넘어가지만 한국에서는 비트코인이 전체 가상화폐에서 투자하는 비중이 32%에 불과했다. 그만큼 변동성이 크단 얘기다.

그는 "주요국 중 비트코인 비중이 가장 낮기 때문에 손실 규모가 더 커질 수 있고 비트코인 선물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시장참여자가 부실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그는 정부의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오히려 시장이 단기적으로 과열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남 연구원은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다양한 지원은 예상되지만 구조적인 문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며 "시장 불투명성과 소규모 기업 중심의 한계를 감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불공정거래 혐의 통보 건수를 보면 코스피에서 23건, 코스닥에서 85건이 발생할 정도로 코스닥 시장의 신뢰도는 낮다.

그는 이어 "단기적인 지원이 아니라 구조적인 도약을 할 수 있도록 혁신 기업 지원을 위한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혁신 기업 지원 노력은 집권 2~3년 차에만 집중돼 단기적으로 과열되는 부작용이 있을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당국에서는 코스닥 시장의 지배구조와 금융 및 세제 지원, 상장 요건 등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훈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은 "코스닥 시장이 글로벌 수준의 공정한 시장규율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자본시장의 혁신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마무리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