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기획재정부가 2013년 이후 약 5년 만에 처음으로 외청장 회의를 열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승희 국세청장, 김영문 관세청장, 박춘섭 조달청장, 황수경 통계청장 등과 함께 외청장 회의를 주재했다.

외청장 회의는 2013년 5월 당시 현오석 부총리가 소집한 이후 4년 8개월 동안 열리지 않았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 등의 정책 효과가 국민의 체감으로 이어지기 위해 4개 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외청장 회의가 소통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작동하기를 희망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국세청장에게 종교인 과세 신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홍보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역외와 대기업ㆍ대자산가 등의 지능적 탈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금융 계좌 미신고 처분내용을 관세청과 공유할 필요성도 설명했다.

관세청장에게는 안전한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해 위험 물품의 사전차단 및 대회 물자ㆍ선수단의 신속한 통관 추진을 주문했다.

조달청장을 상대로는 인공지능(AI)ㆍ블록체인 등을 활용한 조달 시스템을 구축하고, 창업ㆍ벤처기업이 정부조달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할 필요성을 말했다.

통계청장에게는 일자리 창출ㆍ혁신성장 정책 지원을 위한 통계 데이터 베이스(DB) 구축 및 통계법 개정 등에 힘써야 한다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와 4개 청간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