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그레이트 로테이션(Great Rotation)의 시대라 할만하다. 글로벌 주식시장 호황에 코스피도 연일 신고가 행진 중이다.

'코스피 3,000'도 무리가 아니라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나오는 가운데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의 남다른 주문이 금융투자업계에 회자되고 있다.

28일 금투업계에 따르면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는 최근 세일즈앤트레이딩(S&T) 본부에 '채권을 사라'는 조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주식시장이 활황을 보이고 글로벌 기준금리 인상 우려 등도 있지만, 다시 채권시장이 강세로 돌아설 수 있으니 남들이 투자하지 않을 때 얼른 사두라는 얘기다.

이진국 대표는 입사 후 10년가량 조사부와 투자정보팀 등에 근무한 바 있으나 35년의 근무 경력 중 나머지 기간은 모두 영업직에 종사했다.

반기 말이기 때문에 윈도드레싱으로 금리가 내릴 수도 있는 분위기다. 이 경우 채권 롱숏을 통해 약간의 수익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명백하게 주식으로 낼 수 있는 수익이 채권보다 높아 보이는 상황이다.

채권 금리는 국고채 3년물 지표금리 기준으로 이달 초 1.653%, 10년물 지표금리는 2.214%에서 전일 각각 1.681%와 2.118%까지 올랐다. 채권 보유자들이 롱포지션을 취하는 경우 그만큼 평가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시계열을 연간으로 놓고 봐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이 연내 최소 한 차례 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 '채권 롱' 주문을 내기엔 여건이 만만찮다.

주식시장 상황은 180도 다르다.

코스피는 이달만 해도 44.57포인트(1.89%) 급등했다. 5월에만 6.43% 뛰었다. 속도는 주춤할지언정 추세는 꺾이지 않는다는 게 속설이다. 코스피 지수 상장지수펀드(ETF)를 지난달 초에 샀다면 이미 8% 이상 수익을 낼 수 있었다.

이에 일부 증권사에서는 연말 코스피 목표치를 2,800까지 제시하기도 했다.

한 금투업계 관계자는 "채권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은 아니지만 주식이 유리할 때 채권 비중을 선제적으로 늘리는 전략을 제시한 것은 특이한 일"이라고 말했다.

(산업증권부 김경림 기자)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