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추진 로드맵 공개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스마트시티 추진 로드맵이 윤곽을 드러냈다. 세종시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조성되고 도시의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형 스마트화 전략이 제시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서울 광화문KT 12층 회의실에서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제4차 회의를 개최하고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담은 로드맵을 공개했다.

4차위는 스마트시티 7대 혁신변화를 중요 가치로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신규 개발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부터 운영단계의 기존도시, 노후·쇠퇴도시에 이르기까지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을 추진한다.

백지상태에서 조성하는 국가시범도시는 세종 5-1 생활권(83만평),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지역 중심, 66만평) 2곳이 선정됐다.

세종은 에너지·교통, 부산은 워터시티 컨셉·국제물류 연계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생활체감형 기술을 함께 구현할 계획이다.









4차위와 정부 관련부처는 규제 샌드박스 등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정부 R&D 및 정책예산의 집약,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검토, 시민참여 활성화 등 전방위 지원에 착수한다.

이 외에도 올해 하반기 중 지방자치단체의 제안을 받아 추가 시범도시 선정 작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성숙단계인 기존 도시에 대해서는 국가전략 R&D사업, 지역 연계 특화계획 등을 제공하고 노후·쇠퇴도시에는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매년 추진한다.

국가 시범도시에는 차세대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미래 공통 선도기술에서부터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체감기술까지 집중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기존도시와 노후도심에는 국민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에너지, 환경, 행정, 주거 등 관련분야의 상용화된 기술들을 확산한다.

민간기업, 시민, 정부가 함께 스마트시티를 조성·확산하기 위한 협력 및 지원체계도 마련된다.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개선, 창업 인큐베이팅 존 조성, 인력양성 등을 통해 혁신산업 생태계를 구현하고, 민간기업이 도시계획 단계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다양한 지원책도 마련한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브리핑에서 "국가 시범도시의 성공을 위해서는 범정부 협조체계 구축과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참여가 필수"라며 "빠른 시일내에 국민들이 생활의 변화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