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2천600억달러(약 296조원) 규모의 자산을 관리하는 글로벌 투자회사 구겐하임 파트너스는 최근 미국 장기금리의 하락은 통화정책 긴축이 조기에 중단될 가능성을 반영할 것일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구겐하임의 스콧 마이너드 글로벌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7일(현지시간) 투자전망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와중에도 장기금리가 하락한 점은 2004~2006년 긴축기에 나타났던 이른바 '그린스펀의 수수께끼'를 연상시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연준의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 목표 범위는 통화정책 정상화가 개시된 뒤 100bp 높아졌지만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오히려 13bp 낮아졌다고 지적한 뒤 통화정책이 연준의 생각보다 더 긴축적이게 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마이너드 CIO는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장기적으로 2%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시장은 1.5% 이하를 전망할 수도 있다면서 이 경우 "긴축의 종료는 훨씬 가까워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준이 시장보다 낙관적인 인플레이션 전망을 갖고 긴축을 밀어붙인다면 가격 하락 압력이 더 거세지므로 긴축이 더 빨리 끝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와 함께 최근 원자재, 소매품 등 가격 하락 추세를 보이는 품목이 늘면서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인 2%를 향해 조만간 상승할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고 부연했다.

마이너드 CIO는 FFR 목표 범위가 중립금리 수준에 이미 가까워졌을 가능성도 장기금리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중립금리는 경제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압력 없이 잠재성장률을 회복할 수 있는 적정 금리 수준을 뜻하는 것으로, 자연이자율이라고도 불린다.

FFR이 중립금리를 넘어서면 통화정책이 경제성장을 억누르게 된다.

마이너드 CIO는 "미국의 중립금리는 현재 실질 기준으로 제로(0%)인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이를 고려하면 현재 FFR 목표 범위(1.00~1.25%)는 중립금리 추정치와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재 근원 인플레이션이 1.5%인 점을 고려하면 명목 기준 중립금리 추정치는 1.5%가 되므로, FFR 목표 범위를 한 번만 올려도 그 상단은 1.5%에 도달한다는 의미다.

그는 "시장은 연준이 예상보다 일찍 중립금리에 가까워지고 있을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너드 CIO는 일본은행(BOJ)과 유럽중앙은행(ECB) 등 해외 중앙은행들의 양적완화(QE) 정책이 금리의 만기 구조를 왜곡하고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그는 QE에 따른 우량자산 고갈은 모든 금리에 하방 압력을 가한다면서 "QE가 되돌려질 때만 장기금리는 상승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 추이>

※자료: 연합인포맥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