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ㆍ사회초년생ㆍ신혼부부에 전체 물량 중 80% 공급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정부가 국유지 선도사업지로 선정한 8곳의 노후청사를 복합 개발해 2020년까지 1천300호의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기획재정부는 31일 김용진 2차관 주재로 '제17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심 노후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 실행계획'을 심의ㆍ의결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청년과 신혼부부 주거 부담 경감 대책의 하나로 국유지 내 노후청사를 복합 개발해 청사와 수익시설,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새 정부의 국유재산정책방향에 따라 선정한 선도사업지 8곳을 개발해 2020년까지 공공임대주택 1천3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개발 예정 국유지는 서울 영등포 선거관리위원회ㆍ남양주 비축토지ㆍ구(舊) 원주지방국토청ㆍ구 천안지원ㆍ지청ㆍ구 충남지방경찰청ㆍ광주 동구 선관위ㆍ구 부산남부경찰서ㆍ부산 연산5동 우체국 등이다.

전체 임대주택 물량 중 80%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게 공급하고, 20%는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게 공급한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는 2년 단위로 최대 6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취업준비생은 4년으로 제한하며,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의 경우는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65세 이상 고령자와 주거급여 수급자 등 취약계층은 최대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70~80% 수준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경우 68∼72% 수준, 신혼부부는 80% 수준에서 임대료가 책정될 예정이며, 고령자와 주거급여 수급자는 각각 76%와 60% 수준이다.

김용진 차관은 "노후청사 복합개발을 통해 청년ㆍ신혼부부 등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고, 도심재생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하는 동시에 건설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번에 발표된 선도사업지 8곳 외에도 국유지 복합개발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