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 당국이 은행에 사실상 편파적인 정보 제공을 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가 은행들에 해외 인수·합병(M&A)이 활발한 기업들의 재무 상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는데, 이 지시가 시장에 뒤늦게 알려지면서 은행들이 먼저 정보를 획득한 셈이 됐기 때문이다.

매체에 따르면 당국은 6일 은행에 검토 지시를 내렸지만 이 사실이 시장에 알려진 것은 22일이다.

시장에 알려진 것도 22일 오전 중국건설은행이 완다그룹의 채권을 처분한다는 소문에 완다그룹의 채권과 계열사의 주가가 폭락하면서였고, 당국의 검토 요구가 있었다는 사실은 이날 오후 중국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검토 대상인 그룹은 완다그룹, 안방보험그룹, 하이나항공(HNA)그룹, 복성그룹, 저장(浙江)로소네리 등 5곳이다.

투자자들은 은행이 당국으로부터 검토 요구를 받았기 때문에 이들 기업과 관련한 자산을 사전에 처분할 수 있었다고 분개하고 있다.

완다그룹의 채권에 대규모 투자를 한 한 기관투자자는 22일 당일 자신의 투자가 수익에서 손실로 돌아서는 것을 지켜봐야 했다.

반면 중국은행(BOC)은 6월 초부터 완다 채권을 처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당시 루머의 중심인 중국건설은행은 완다 채권을 매도했다는 소문을 부인한 바 있다.

WSJ은 은행들이 사전 정보를 이용해 거래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당국이 별다른 조치를 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류지펑(劉紀鵬) 중국 정법대학 자본금융연구원 원장은 당국에 보낸 공개 서신에서 은행에 내린 조치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당국이 제대로 예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 기관에 의존한 은행 당국이 시장 질서를 교란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로펌 클리포드챈스의 티에청 양 중국 금융 규제 담당은 당국의 초점은 개인 투자자가 아니라 은행 건전성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당국이 공개적으로 조사를 공표했다면 더 큰 시장 혼란을 초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사인 포시스바 아시아의 데이비드 밀하우스 중국 리서치 헤드는 "당국은 자본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