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금융감독원이 홍콩 사무소를 없애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해 감사원이 금감원의 해외 사무소 실태를 두고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금감원 관계자는 8일 "홍콩 사무소를 없애고 대신 중국 북경 사무소에서 전체적으로 커버하기로 했다"며 "지난해 감사원이 해외 사무소를 전체적으로 줄이라고 지시한 데에 홍콩을 없애기로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현재 금감원이 한 국가에 사무소를 2곳 이상 두고 있는 나라는 미국과 중국이다.

중국에는 북경과 홍콩에, 미국에는 워싱턴 DC와 뉴욕에 사무소가 있다.

미국의 경우 뉴욕과 워싱턴 DC가 각각 경제·정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어 줄이기가 어렵단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뉴욕에는 증권거래소(NYSE)를 비롯해 대부분의 금융사 본사가 있고 워싱턴에는 연방준비제도(Fed)와 재무부가 있다.

홍콩의 경우 상해에서 업무를 분담할 수 있어서 사무소를 없애도 타격이 적은 것으로 판단됐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3~4월 금감원을 대상으로 인사 및 예산 등 기관 운영 전반과 금융기관 검사 및 제재 등 주요 사업을 점검하고 52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여기서 해외 사무소 운영 문제가 지적을 받았다.

당시 감사원은 해외 사무소의 업무 실적이 인터넷 등 국내에서 수집 가능한 정보가 대부분이라고 진단했다. 해외 사무소의 필요성이 크지 않단 것이다.

이어 금감원장에 해외 사무소의 전면 정비 및 폐지 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현재 금감원은 중국과 미국을 비롯해 영국 런던, 독일 프랑크푸르트, 일본 동경, 베트남 하노이 등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유럽이나 동남아시아 사무소를 포기할 수는 없어서 홍콩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며 "대신 중국 쪽 인력을 늘리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