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한국거래소가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방위적인 부양책에 기관 투자자의 투자 심리가 제고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한국거래소의 코스닥 정관 변경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후 금융위원회 정례회의를 거친 뒤 거래소 조직개편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정관 변경안에는 코스닥시장 위원장과 코스닥시장 본부장의 분리선임, 코스닥시장위원 구성의 확대 개편, 코스닥시장위원회의 권한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대대적인 개편의 목적으로 풀이된다.

거래소의 '코스닥 밀어주기'는 지난주 인사 발령에도 반영됐다. 코스닥 조직개편이 차일피일 미뤄지며 관리자급의 인사는 보류된 상태에서 팀장급 이하 직원들의 인사이동만 있었다.

당초 예상됐던 대로 코스닥시장본부를 중심으로 인사가 이뤄졌다. 코스닥시장본부에 43명이 새로 배치되며 타 부서로 전출된 인원까지 고려해 20명 이상이 늘어났다. 기존 120명이던 조직이 140명 규모로 확대된 것이다.

이번 활성화 정책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상장부에 5명의 인력이 늘어났고, 기술기업상장부에도 5명이 순증했다. 공시부 등에도 7~8명의 인력이 신규 발령 나며 코스닥시장본부 전반에서 실무 인력이 늘어났고, 규모도 커졌다. 이에 더해 공시팀과 상장 심사팀 등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정지원 이사장은 취임 때부터 코스닥 투자 매력도를 높이는 것을 핵심과제로 삼았다. 인덱스사업부가 KRX 300을 비롯한 코스닥 관련 지수 개발에 나서고, 파생상품시장본부는 코스닥 선물 등 상품을 공급하는 등 전사가 코스닥을 지원하는 모습이다.

업계도 이러한 노력에 반색하고 있다. 그간 개인의 투기로 움직이는 시장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기관 투자자들의 신뢰가 다소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다.

A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거래소를 필두로 한 코스닥 부양 노력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관 투자자의 신뢰를 쌓았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지적했다.

B 운용사 관계자는 이라며 "코스닥 벤처펀드 등에도 운용업계가 기대를 걸고 있다"며 "우량주를 선별하고 공모주 물량 30% 등을 반영하면 10% 이상의 수익률이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