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가 한국전력과 손잡고 발전 관련 신사업 개발에 나선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 한국전력은 29일 계동 현대빌딩에서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사장, 유향열 한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 페트콕(석유정제 부산물) 발전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페트콕은 원유의 정제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이다. 연료로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특수설비와 고도의 운영기술이 필요해 정유회사 대부분이 외부에 판매해왔다.

이번에 3사가 추진하고 있는 페트콕발전은 페트콕을 연료로 특수설비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경제성이 뛰어난 데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해 시장진입장벽이 높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들은 페트콕을 외부에 판매하는 해외 정유공장 인근에 CFBC보일러를 건설하고, 페트콕을 연료로 전력을 생산해 정유공장에 재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페트콕이 생산되는 설비는 전 세계적으로 약 250기가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5년간 20개 사업을 개발해 매출 10조원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는 "그룹의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전력 분야의 글로벌기업인 한국전력과 민자발전사업에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현대중공업의 기술과 현대오일뱅크가 보유한 발전소 운용능력 등 그룹사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