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달러-원 환율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서울 외환시장 참가자들이 실시간 대응에 애를 먹고 있다.

1,100원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가도 수출업체 네고 물량에 밀려 1,080원대로 밀리는가 하면, 주식 시장만 쳐다보다가 아시아 통화에 갑자기 연동하기도 했다.

외환딜러들은 최근의 급변동 장세에서는 액션 플랜을 잘 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단순하게 가격을 추종하는 거래는 지양하고, 포지션 진입 레벨과 정리 구간을 명확하게 한 뒤 손실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수익을 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9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전일 달러-원 환율은 오전까지만 해도 코스피 흐름을 거의 대칭적으로 따라갔다.

전일보다 상승 출발한 달러화는 코스피 영향에 오름폭을 줄이며 장중 하락 전환하기도 했지만, 1,080원대 중후반에서 아시아 주식 시장 불안에 반등했다.

이후 달러-원 환율은 역외 달러-위안(CNH)에 빠르게 연동하며 1,090원 선으로 뛰었다. 달러-위안화가 6.37위안을 웃돌면서 아시아 통화의 동반 약세 현상이 빚어졌다.







A 은행의 한 외환딜러는 "달러-원 환율이 너무 힘들게 움직이고 있다"며 "어제는 몇 번이나 포지션을 반대로 꺾었다"고 전했다.

이 딜러는 "롱(매수) 포지션을 들고 있더라도 잘 빠져나와야 하고, 중간에 차익 시현(PT)과 롱 스톱(포지션 정리)을 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B 은행의 외환딜러는 "며칠 전 오버나잇(장중 포지션을 다음날까지 보유)으로 롱 포지션을 가져가다가 굉장히 어려움이 많았다"며 "주위 딜러들 대부분 비슷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C 은행 딜러는 "시장은 연초에 열심히 하는 분위기가 있다"면서도 "올해 상황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이 1,091.50원에 종가를 형성한 지난 6일에 구축됐던 롱 포지션이 7일 장중에 대거 청산됐다는 얘기다. 7일 개장 가는 1,082.00원이었다.

특히 최근 서울 외환시장의 심리가 롱으로 기울고 있는 와중에 수급적인 이유로 달러-원 환율이 장중에 오르지 못하면서 딜러들의 고충이 깊어지고 있다.

중공업체의 선박 수주 소식이 심심찮게 나오는 가운데 설 명절을 앞두고 수출업체들의 네고 물량이 꾸준하게 환율 상단을 누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외환시장 플레이어들의 짧은 롱스톱이 유발되기도 했다.

일부 시장참가자들은 포지션을 길게 가져가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의 급등락을 잘 견뎌내고 롱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 결국 방향에 맞지 않느냐는 견해다.

D 은행 딜러는 "미국 증시 흐름을 보면 안전자산회피(리스크오프)가 강하다"며 "최근 미국과 일본의 행보를 볼 때, 평창 동계 올림픽 이후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 딜러는 "짧게 보다 보면 수익 내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크지 않은 규모라도 다소 길게 가져갈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